위대한 스토리텔러는 그들이 속삭여주는 서사를 통해 보고, 듣고, 향기를 느끼면서 우리들을 다른 세상으로 인도한다.

 

잘 만들어진 이야기는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스토리버드(Storybird)는 보다 쉽게 이야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아름다운 아트웍(일러스트레션 이미지)을 활용해서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스토리를 풀어낼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가진 스토리버드는 세계적으로도 디지털 스토리텔링 영역에서 인기있는 도구 중 하나다.

 

스토리버드의 협업기능은 스토리 작성화면을 통해서 협업할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는데, 여러 명의 학생이 동시에 게임을 하듯이 스토리를 만들수 있다.

 

storybird003-768x443

 

현재 5백만명 이상이 가정, 학교 그리고 도서관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43만명 이상의 교육자들이 글쓰기와 읽기를 위한 교수학습 도구로 스토리버드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스토리버드는 영감있는 스토리를 창작할 수 있도록 젊은 예술가들이나 작가와 연계를 확대하고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스토리는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책이나 카드로 공유할 수 있다.

 

스토리버드는 기존 스타트업들처럼 최초에는 Freemium 방식의 수익모델을 도입했으나, 보다 많은 사람들의 교육적 활용과 학교와 상생을 위해서 주문형 출판(POD)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했다. 비록 Freemium 모델에 비해서 수익률이 좋지는 않지만, 주문형 출판으로 확보된 비용의 30%를 학교에 Fundraising의 일환으로 되돌려 줌에 따라 스토리버드의 기업가 정신이 높게 평가받고 있다.

 

아이들이 일년간 만든 스토리를 직접 책으로 소장하고자 하는 학부모들의 요구를 만족시키면서 학교의 경제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상생(WIN-WIN) 모델이다.

서비스 개요

  • 서비스 명: 스토리버드(Storybird)
  • 서비스 개시일: 2010
  • 서비스 환경: Web/iPad
  • 이용 가격: 무료
  • 본사 위치: 캐나다
  • 투자 현황: 8개 VC 참여, $2.5M(한화 3,084,700,000원, 2013)
  • CEO: Mark Ury

 

특징

1. 디지털 스토리 라이브러리
스토리버드의  ‘Read‘ 메뉴에서는 스토리버드 커뮤니티에 의해서 만들어진 수천개의 스토리를 만날 수 있다. 작가 지망생들은 ‘Read’를 통해서 이름을 알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따로 제작을 하지 않더라도 이미 만들어진 좋은 스토리 북을 활용할 수 있다.

 

2. 스토리 만들기
스토리버드는 디지털 스토리를 만들수 있는 손쉽고 유용한 도구다. 저학년의 학생은 그림책을, 고학년은 좀더 깊이있는 작품을  그리고 교사는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료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3. 스토리보드 작업과 아이디어 생성
스토리버드를 활용해서 스토리를 만들 경우, 저학년 학생들은 제공되는 아름다운 그림에 영감을 얻어서 스토리를 시작할 수도 있고 템플릿을 활용해서 스토리의 구조를 설계할 수도 있으며, 고학년 학생들은 소설, 영화 혹은 애니메이션 스토리도 쉽게 제작할 수 있다. 간결하고 직관적이어서 스토리를 만들고 참여하는데 있어 기술적인 어려움은 찾아볼 수 없다.

 

4.  주문형 출판
스토리버드의 아름다운 일러스트레이션 아트웍은 학생들이 만든 스토리를 더 전문가스럽게 돋보이게 해준다. 완성된 스토리는 소프트 커버나 하드커버의 출판물로 프린트 아웃할 수 있으며 학교에서 주문형 출판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매출의 30%를 학교에 돌려준다.

 

storybird000-768x460storybird001-768x460

더보기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