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연구조사

III.교육정책동향-교육혁신/학부모교육

교육혁신>학부모교육

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가 주는 의미는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학교운영의 투명성을 통한 신뢰 관계 형성과 교육주체로서 학부모의 역할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는 측면이다. 이 두 관계는 서로 순환 고리로 연결되어 있는데, 학교와 교육청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이 깊어질수록, 교육과정 운영과 수업개선, 학생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등의 교육활동에 직접적인 제약을 받게 되고, 이러한 상황에서는 학부모가 교육의 주체로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이어질 수 없다.

학부모 서비스를 통한 정보공개는 학교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사결정을 통해 학교의 문턱을 낮추고, 교육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학부모의 역량강화 교육훈련으로 교육주체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분명히 한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과 수업 및 자녀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이해를 통한 지역사회의 수준 높은 참여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순환 고리를 형성하기 위해 학부모 참여를 유도하고, 교육 주체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수활동과 간접적인 교육활동 지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민주적 학교운영과 학교자치 문화를 형성하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각 [시·도교육청]이 시행하고 있는 학부모 참여 정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서울특별시 교육청]은 학부모회 행·재정지원 강화를 통해 학부모의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학교 참여를 활성화하고 올바른 자녀교육을 위한 맞춤형 학부모교육 및 다양한 평생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 전라북도, 서울특별시, 광주광역시, 인천광역시, 부산광역시 교육청] 학부모조례를 제정하여 시행 중이며, 학부모회를 지원하고 있으며, 법제화를 통해 책임성과 공식적인 역할을 부여하여 적극적인 참여와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경기도 교육청] 학부모회 조례를 제정하여 학부모 참여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교육 활동에 대한 학부모 참여를 공식 지원한다. 단위학교의 학부모회는 학교운영에 대한 의견의 제시 및 학교교육 모니터링, 학부모 자원봉사 등 학교교육활동 참여와 지원, 자녀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학부모교육 등의 기능으로 활동하게 된다. 교육지원청별 학부모아카데미(이수인증제)를 운영하고 학부모 역량강화 연수 프로그램은 자녀 성장단계별, 맞춤 주제별 학부모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제공한다.

[강원도 교육청] <학부모교육지원단>은 학부모의 다양한 역량을 강화하여 학교 참여를 확대하고 협력과 공동체 활동으로 내 아이만이 아닌 ‘우리 아이 함께 키우기’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18개 학부모지원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학부모 교육 활동이다.
현재 놀이지원단, 독서토론 교육 지원단, 학부모기자단과 함께 지역특색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동아리가 구성되어 있다. 영역은 방과 후 학교 수업, 수능 이후 고3학생 교육활동 지원, 돌봄 교실, 놀이 활동, 학부모지원센터 소식지 발간, 지역기관과 연계한 놀이와 독서토론 프로그램 등을 운영 하며 학교와 마을을 아우르는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경상남도교육청]은 학부모 전문연수기관(가칭, 학부모교육원)을 수립하고 학생상담 자원봉사제와 거점 학부모지원센터를 구축 운영한다.

[제6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에서는 학부모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전국 학부모지원센터와 연계하여 교육정보 제공 및 이용 활성화를 추진하고 나이스 학생·학부모 모바일앱 서비스를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자녀의 학교생활 자료를 한눈에 파악하고 담임 선생님과 자유로운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자녀 관리의 편의성을 제고한다. 학부모 맞춤형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유관 기관 간 학부모 대상 온라인 교육과정 공동 활용을 확대하며, 다문화 가정 학부모를 위해 외국어 자막을 지원한다.

 

출처:[이슈리포트]교육정보화 관련 교육정책 동향분석<K-12를 중심으로>,한국교육학술 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