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Output

[NIPA] 해외 에듀테크 주요 기업분석 보고서(2)-Google

러닝스파크는 날리지리서치그룹(KRG),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KETI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함께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의 “국내외 이러닝/에듀테크 산업생태계 기획조사 및 포럼 운영” 용역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러닝스파크는 해당 용역 수행 결과물인 해외 주요 이러닝/에듀테크 기업의 에듀테크 사업과 전략에 대한 분석 보고서 작성을 전담하고 있으며, 두번째 산출물로 Google(구글)에 대한 보고서가 발간되었습니다(아래 링크 참고).

보고서 다운로드 :  NIPA 해외 에듀테크 주요 기업 분석 보고서(2)-Google

 

-보고서 주요 목차-

I. 기업 개요

II. 교육 서비스 전략

III. 에듀테크 생태계 및 플랫폼 조성

IV. 종합의견 및 시사점

 

-요약-

Google 교육사업의 핵심 가치는 ‘협업’을 통한 ‘문제해결‘이며, 교수자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협업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하고 있다. Google for Education 주요 핵심 서비스는 ▲Google Classroom ▲G Suite for Education ▲Chromebook이다. Google Classroom은 온라인상에서 과제 부여, 제출 및 채점을 편리한 방식으로 이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에 최적화된 학습관리 시스템이자, Google 문서나 Google 슬라이드를 활용하여 여러 명이 하나의 문서를 동시에 작업 할 수 있는 대표적인 협업 플랫폼으로, 소외되는 학생 없이 어떤 사이트에서 접속할 수 있는 편리성으로 이용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Google Classroom은 개발 과정에부터 교사와 협력을 통해 일반적인 교사에게 필요한 기능과 최적화된 직관적인 UI/UX를 구성하였으며, 이를 강점으로 세계적으로 활용을 확대하고 있다.G suite은 초기 기업 업무용 도구로 출시되었으나, 학교 교육 및 원격교육 환경에도 적합하여 비영리 K-12 및 고등교육 기관을 위한 G Suite for Education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oogle Classroom 및 G Suite for Education은 Chrome 브라우저만 있으면 어느 시스템에서든 구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의사소통, 일정 및 과업관리, 협업 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Chromebook은 Chrome OS가 운영체제로 설치되어 있는 노트북 형태의 하드웨어 기기로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Chrome OS는 무료로 제공, 다양한 Chrome extension 애플리케이션을 수용하고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생태계가 확장되고 있다.  Google 플랫폼의 다양한 제품들이 교육적으로 활용가능 하도록 전환하고 있으며, Chromebook 앱 허브를 통한 글로벌 에듀테크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이미 세계 각지의 교육 현장에서는 Google 제품을 활용한 교실수업 개선과 학교혁신이 추진되고 있으며, 유럽 기준 GDPR을 준수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Google Enterprise for Education 유료 제품도 구매되고 있다. 글로벌 제품을 활용한 교육의 혁신과 국내 에듀테크 산업의 발전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가 단위에서 회피가 아닌 적극적인 협력방안 모색이 필요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