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EdTech Industry

[NIPA] 글로벌 에듀테크 산업 동향 분석 (1)

2020년 키워드는 코로나에 이어 에듀테크도 중요 키워드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지만, 사실 에듀테크는 갑작스럽게 나온  이야기는 아니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가장 급속하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분야로 교육을 꼽았다.

특히, 클라우드 슈왑(Klaus Schwab)은 “학습은 평생에 걸친 활동으로 시스템 활용을 통한 개인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며, 교육은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축으로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이 보편화 될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하였다.

같은 해에는 세계 최대 전자전시회인 소비자 가전 쇼(CES, 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 올해를 이끌 미래기술 12가지 중 하나로 에듀테크가 선정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실제로 영국 정부는 에듀테크를 제 2의 핀테크(Fin Tech)로 지정하고, 2020년까지 에듀테크 시장 규모를 300억 파운드(약 44조 3000억 원)까지 확장하겠다는 국가차원의 전략을 수립하면서 에듀테크 산업에의 투자를 일치감치 시작했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pandemic) 현상으로 전 세계에서는 비대면 방식의 교육뿐만 아니라 에듀테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빠른 속도로 성장 및 발전 중인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의 규모와 투자 동향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려 한다.

 

1)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 규모

글로벌 에듀테크 리서치 그룹인 Holon IQ는글로벌 교육 시장의 규모는 2000년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고 2018년 약 6조 달러에서 2025년 약 8조 달러, 2030년 10조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출처: Holon IQ)

또한, Holon IQ는 교육시장 내에서 에듀테크가 차지하는 지출 규모는 2018년 1,520억 달러 에서 2025년 3,420억 달러로 급성장(CAGR5) 12.28%) 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2)  글로벌 에듀테크 투자 동향

코로나19의 위기가 디지털 자본주의 전환을 더욱 가속화 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교육 개선을 위한 도구 및 자원 개발의 일환으로 에듀테크 산업에의 투자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스타트업에의 투자를 위한 벤처캐피털 규모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중심지에서의 관심을 너머 유수의 벤처캐피털 또한 교육 스타트업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교육 스타트업에 투자 확산 및 글로벌 성장을 촉진 중이다.

(출처: Holon IQ)

글로벌 에듀테크시장은 2010년 5억 달러의 VC 투자를 시작으로 2019년 70억 달러로 14배 증가하였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3분기 기준으로 이미 83억 달러의 VC 투자를 기록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더불어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에서는 중국을 선두로 인도와 미국 3개 국가가 전체 글로벌 에듀테크 투자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IC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산업 전반뿐만 아니라 교육 분야에서도 첨단 기술을 접목하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 2016년도부터 첨단기술을 활용한 교육 혁신 및 에듀테크 산업의 중요성이 제기되어 왔으며, 영국, 중국, 미국, 인도 등은 급변하는 시대에 대응하여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육 혁신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왔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에 접어들면서 비대면 전 세계적으로 학교가 폐쇄됨에 따라, 시공간과 상관없이 노트북이나 태블릿, 화상채팅 등 IT를 활용한 원격교육이 활성화되면서 글로벌 에듀테크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글에서는 글로벌 에듀테크 산업에서는 벤처캐피털들의 에듀테크 산업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며 관련 스타트업에의 투자 규모도 급속도로 확장시키고 있는 추세임을 확인하였다.

다음 글들에서 각 국가에서는 에듀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 어떠한 정책 및 투자 동향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