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서비스 리뷰

Affectiva의 얼굴인식기술이 가져다 주는 교육의 변화

Affectiva는 2009년 MIT Media Lab and Venture의 지원에서부터 연구를 시작해, Kleiner Perkins Caufield Byers, Horizon Ventures, Fenox Venture Capital and WPP가 펀딩한 AI 기술 기반의 Facial Recognition Technology 스타트업이다.

인간의 얼굴은 감정을 나타내는 강력한 경로로서 약 45개의 활동단위가 있으며 이를 조합해서 수백개의 감정표현으로 나타낼 수 있다.
Affectiva는 컴퓨터 알고리즘을 통해 인종, 나이, 성별로 다른 10만여개의 웃는 사람의 얼굴을 입력해서 공통적인 특징을 이해하도록 했다.
Affectiva는 AI기술과 소형화해서 핵심 감정엔진이 웹캠을 활용해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고, SDK형태로 배포하여 이 기술을 다양한 엔지니어와 사업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다.
Affectiva Dashboard

Affectiva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금까지 120억개의 감정 정보점을 수집하고 2,900만개의 얼굴 영상을 세계 75개국에서 수집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감정을 계량화했다고 한다. Affectiva는 5년뒤에는 모든 기계들이 감정 이해 기술을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교육에서 감정 인식기술이 어떻게 활용될까?

Affectiva 홈페이지에서는 감정인식 SDK를 활용하여 외국어 언어를 배우는 로봇에 적용한 사례, Tega를 포함한 여러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Researchers in the Personal Robots Group at MIT Media Lab연구자들은 안드로이드용 Affectiva’s Emotion SDK을 감정의 이해를 기반으로한 쌍방향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로봇 플랫폼인 Tega와 통합했다. Affective Emotion SDK는 Tega에게 아이들의 얼굴 표정을 이해해서 적정한 콘텐츠를 제공해주고, 보상을 해주는 능력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