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연구조사

이젠, 학습관리시스템에(LMS) GOOGLE ANALYTICS를 도입할 때!!

회원가입수, 방문자수, 순방문자수, 조회수, 학습수, 학습완료수…….

 

이 모든 지표는 서비스 주체, SM(System Maintenance)사업자들에게 익숙한 지표다.

 

과연 이 지표들이 사용자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서비스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줄까?  Lean Analytics에서는 이런 지표들을 <허상지표>라고 구분한다.

 

허상지표란? 실행에 옮길 수 없는 데이터는 지표를 말한다. 어떤 지표가 그저 자부심을 만족시키는데 그친다면 그 지표는 쓸모가 없다. 데이터는 정보를 제공해주고 방향을 제시해주며 사업모델을 개선시키고 행동방침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어떤 지표를 볼때 마다 스스로에게 ‘이 정보로 과연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물어보라.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 그 지표는 그다지 신경쓸 필요가 없을지도 모른다. 조직의 행동을 변화시킬 지표가 무엇인지 골라 낼 수 없다면 여러분은 데이터 주도적으로 일한다고 볼 수 없다. 그저 데이터의 늪에서 허우적대고 있을 뿐이다.(출처:Lean Analytics)

 

학습관리시스템은 각 시스템 구축시 개발/도입된 리포팅 툴, 혹은 에이스카운트, 와이즈로그와 같은 전문 웹분석도구를 통해 다양한 수준의 분석 내용을 시각화해서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운영되는 지표는 코스 완료여부, 획득한 점수가 대부분의 주요항목이다.

 

구글 분석도구와 같은 분석도구를 적용하게되면 학습자가 무엇을 찾고 헤메고 있는지, 학습관리시스템과 학습자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할 수 있다.

 

google_analytics

구글 분석도구(이하 GA, Google Analytics)를 지금 여러분의 학습관리시스템에 적용하게 되면 대답할 수 있는 주요 질문을 살펴보자.

 

%ec%8a%a4%ed%81%ac%eb%a6%b0%ec%83%b7-2016-01-22-07-14-51-768x475

 

1. 학습자는 어떤 디바이스를 활용하고 있나? 

우리는 BYOD(Bring Your Own Device) 시대에 살고 있다. 학습자들은 어느 상황, 어떤 디바이스를 통해서건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을 당연시 하고 있다. 그래서 학습 서비스 제공자들은  데스크탑에서 학습을 하던 학생이, 모바일을 통해 시험을 치를 수도 있다라는 것을 고려해서 콘텐츠 및 시스템을 제공해야 한다. GA에서는 Devices정보를 자세히 제공하고 있다.

 

GA경로: Audience>Mobile>Devices

 

2.어떤 브라우저를 활용해서 학습하는가?

브라우저 호환성 문제는 이러닝 업계에서는  빅이슈다.  과거 대부분의 콘텐츠는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주고 인터랙티브 요소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Adobe Flash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되었다. 보안의 취약성과 자원 효율성의 측면에서 Apple의 Flash기술을 브라우저에서 제공하지 않겠다라는 선언 이후, 타 브라우저들도 단계적으로 더 이상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음으로 인해 콘텐츠의 재개발이나 변환을 해야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교육담당자는 컨텐츠 개발 시, 이런 기술적 변화를 고려하지 못하고 Rich Media라는 이유로 플래시 컨텐츠를 개발하거나 구매한다면, 학습자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를 활용할때, 브라우저에서 컨텐츠를 불러올리지 못하거나 학습이력이 쌓이지 않는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학습모듈을 개발하거나 구매 하기전에 우선적으로 학습관리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브라우저 사용 통계를 확인해보자.

GA경로: Audience>Technology>Borwser&OS

GA는  플래시나 자바 버전에 대해서 식별은 불가했으나, 현재는 이 조차 식별할 수 있게 되었다.

GA경로: Audience > Technology > Browser & OS > Flash Version.

3. 언제, 어디에서 학습이 일어나는가?

대부분의 학습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통계분석 서비스는 학습 시간대를 확인 할 수 있다. 굳이 조사를 하지 않아도, 업무시간 중에 책상에 앉아 학습에 시간을 쏟을 수 있는 사람은 대한민국에서 거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안다. 대부분 집체교육에 참여하거나 퇴근 후, 집에서 온라인을 통한 학습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출퇴근 시 모바일을 통해서 학습을 진행하는 추세가 많아지고 있다.

GA에서는 쉽게 사용자들의 연령분포를 파악할 수 있다. 학습 컨텐츠 개발을 하거나, 컨텐츠를 개발 하는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GA경로: Audience > Demographics > Location

4. 학습을 완료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사용하나?

코스를 완료하는데 얼마의 시간이 소요될까? 앉은 자리에서 한번에 다끝낸다면? GA를 활용하면 언제 학습을 시작했고 마쳤는지를 추적할 수 있고, 세션수와 학습주기를 파악할 수 있다.

GA경로: Admin > Goals and enter the the start and finish URLs for your courses.

5. 어디에서 사용자들은 문제에 부딪치나?

UX 어워드에서 학습관리시스템이 수상을 했다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분명 UX가 학습자의 학습성취도를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오랜기간 변하지 않았던 학습관리시스템의 UX는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다행히 해외에서는 Cloud Based LMS와 mobile환경 대응이 중요해짐에 따라 Matrix LMS, Canvas LMS등과 같은 선도적인 서비스들이 UX를 개선해내고 있다.

GA경로:Content > Site Content > All Pages

GA는 Bounce Rates가 높은 지점을 파악함으로써 사용자들이 혼란스러워 하는 페이지를 진단할 수 있다.

bounce“란 페이지에 들어왔다가 어떤 행위도 하지 않고 바로 빠져나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사용자가 페이지에 접속을 했으나 유용한 것을 찾지못해서 좌절했음을 이야기한다.

페이지에 접속했다가 바로 이탈하는 Bounce의 경우 외에도, GA의 퍼널(Funnel)분석을 통해 이탈 지점과 각 단계별로 이탈률이 몇 퍼센트인지도 식별이 가능하다.

퍼널 분석을 잘 활용하면 이탈율을 줄이기위한 서비스 제공자의 노력이 얼마나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량적인 파악을 할 수 있다.

퍼널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Goal을 추가하고 퍼널 사용 옵션을 활용해보자. (퍼널 설정 가이드: great guide)

6. 어떤 마케팅 프로모션이 가장 효과적인가?

정성들여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학습자들을 유치해야한다. 기업내 교육일 경우 과정을 알리는 대부분의 방법은 LMS내에 교육과정 업데이트 고지, 메일링, 회사 인트라넷에 안내글 등록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고, 좀더 정성을 들인다면 회사의 소셜미디어 담당자로 하여금 사내 인트라넷이나 소셜미디어에 포스팅하는 방법이 대부분일 것이다.

 

보다 정량화된 마케팅 프로모션을 위해서 Google Analytics URL builder를 활용해서 만들어진 메타정보를 링크하거나 포스팅, 메일링을 해보자. 수신자가 클릭을 하면 그들의 클릭 액션이 구글 분석도구에 기록되고, 여러분은 가장 반응이 좋은 소스가 어디인지를 식별해낼 수있다. 뿐만 아니라 얼마나 많이 과정에 등록하는지,  LMS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고 어느 코스를 좋아하는지도 알수 있다.

GA경로:Traffic Sources > Sources > Campaigns

8. 모바일과 데스크탑을 아우르는 학습자의 트래킹

구글 분석도구는 다양한 디바이스를 활용하는 사용자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금까지 구글분석도구는 브라우저 트래킹에 의존했기 때문에 세가지의 디바이스에서 학습을 할 경우, 세 명의 방문자로 카운트하였다. 현재는 이 부분에 대해서 수정보완해서 보다 명확한 방문자수를 제공하고 있다.

안내글보기: the announcement.

9. 어떤 종류의 소셜미디어로부터 많이 유입되는가?

어떤 학습 컨텐츠로부터 어느 소셜미디어에서 얼마나 많은 인터랙션이 발생되는가? 라는 것은 학습컨텐츠에 대한 분석을 위한 중요한 근거자료와 마케팅 프로모션을 할 수 있는 채널에 이해를 할 수 있는 좋은 정보다.  학습자가  교육과정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소셜미디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트래킹해야할 필요도 있다. 외부 시스템에서 학습자의 학습 행위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최근 xAPI/ IMS Caliper등 다양한 표준화된 기술들을 접목하고 있지만, 구글분석도구를 이용하기만 해도 어느 정도 소셜미디어 레퍼럴에 대한 분석보고서를 확보할 수 있다.

구글분석도구의 분석도구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컨텐츠가 어떻게 확산되는지 학습자로부터 가장 큰 반응을 얻는 것이 어떤 컨텐츠인지를 트래킹 할 수 있다. 물론, 앞서 이야기한 Analytics builder를 활용한다면  보다 명확한 데이타를 확보할 수 있다.

GA경로: Traffic Sources > Social for the suite of great reports.

자…학습관리시스템 운영자, 교육과정 기획자라면, 자신이 운영하는 학습관리시스템(LMS)에 Google Analytics도입을 고려해보자. 기존 웹분석도구에서는 획득하지 못하는 WOW를 얻을 수 있을 것고, 보다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GA의 ABC(Acquisition, Behavior, Conversion)를 잘 활용한다면, 기존 웹분석도구가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Just Do It!

참고자료: GA학습할 수 있는 곳

  1. https://analyticsacademy.withgoogle.com/explorer
  2. https://www.google.co.kr/intl/ko/analytics/features/analysis-tools.html
  3. 마소캠퍼스 등

원문: https://www.opensesame.com/blog/10-common-lms-questions-you-can-answer-google-analytics (본 포스팅은 원문을 바탕으로 필자의경험을 덧붙여 의역한 것입니다.)

learnings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