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상작용을 활용한 학습 서비스 멤라이즈는 학습량과 성취도에 따라 농장 을 비옥하게 만들고 열매를 수확하기도 하는 온라인 농장 게임(Online Farming Game) 방식의 학습서비스다.

 

옥스포드대, 런던칼리지와 연구협력을 통해 암기력 강화를 위한 데이터 세 트와 멤라이즈만의 핵심 요소인 정교한 인코딩(Elaborate Encoding), 안무 테스트(Choreographed Testing), 예약 알림(Scheduled Reminders)을 개발했으며, 이를 이용하 여 언어 학습, 예술, 엔터테인먼트, 암기 훈련 등 연상을 활용한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뇌는 암기에 대 한 자연스러운 저항이 있는데 이를 줄이기 위해서 멤라이즈는 유사 그룹을 묶어서 반복하거나 같은 어휘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한다.

 

멤라이즈에는 200여 개의 언어학습 과정 을 포함하여 1,000여 개의 다양한 과정이 등록되어 있다. ‘Courses’는 과정별 학습자 수, 과정 완료에 걸리는 시간, 과정 제공자, 제공자를 팔로우하는 사람(Follow)의 숫자 등 자세한 평판 정보를 제공한다.

 

학습자는 과정 제공자가 등록한 콘텐츠를 학습하거나 직접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 다. 학습량과 성취도에 따라 주별·월별· 누적 순위가 제시되고, 학습에 참여한 사용자가 가장 많이 틀리는 단어를 따로 모아서 제공하기도 한다. 학습화면은 학습량과 성취도가 높아질수록 수풀이 우거지는 스토리가 제공되어 학습자 에게 강력한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모바일에서도 PC와 같이 ‘Courses’를 선택 할 수 있어서 연속 학습을 할 수 있다.

 

멤라이즈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한 번에 많이 학습하는 것보다는 15~30분 정도 매일 적절하게 학습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저학년일수록 멤라이즈에서 추천하는 방식에 따라 꾸준히 학습한다면 자기주도적 학습 효과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연상을 통한 언어학습 형태의 서비스로는 로제타스톤이 대표적인데, 멤라이즈(Memrise)는 모든 사람이 참여하는 크라우드 소싱(Crowdsourcing)이 기반이라는 차이가 있다.
사용에 제한이 없다보니, Course를 제작할때 비정상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외설적인 내용도 불사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자녀들에게 Course를 제공할때 사전에 리뷰를 해야한다.
#DETAILS

URL : http://www.memrise.com

 

Learning, Powered by imagination

 

연상을 활용한 언어학습 뿐만 아니라 역사,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

 

 

개인화페이지(My Page)는 현재 진행 중인 코스와 단계를 형상화해서 나타내고 있다.

  • Overwater(practice items you have learned)
  • Water(review items)
  • Plant(Learn new items)

 

Review Items 화면: 이미지와 단어 그리고 오디오를 복합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 플래시 카드 방식의 학습형태이며, 학습성취도가 높아질 수록 자신의의 정원(Garden)이 점점 울창해진다.

 

 

새로운 강좌를 선택하기위해서는 Brows메뉴를 선택하면 Top Categories와 All Categories가 좌측 메뉴에 나타납니다. All Categories를 보시면 언어학습에만 국한된 서비스가 아니라는 것을 알수 있을 겁니다.

 

도대체 예술과 수학, 이런 것들은 어떻게 연상을 해서 학습을 할 수 있지?  수학과목으로 테스트를 해봤는데, 이 역시 푸는 과정을 제시해주고 학습자로 하여금 연상을 기반으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Course를 Browse하고난 이후, 코스를 선택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버튼이 생성되고, 학습하는 성취도 및 시간의 투자에 따라 나의 가든에 화분이 하나씩 생긴다. 아래 화면에서 보시다 시피, Course를 제작한 사람의 프로파일과 Followers등의 Index를 통해 코스의 신뢰성을 예측할 수 있게 해주는 필터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Leaderboard는 일반적으로 랭킹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코스를 같이 학습하고 있는 동료중 나의 성취도 보다 높은 경우 이 화면에서 드러내 줌으로 학습에 대한 자극/모티베이션을 강하게 자극하고 있다.

 

 

코스에 참여한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아래 화면처럼 <Create> 메뉴를 통해 스스로 코스를 개발할 수 있다. 직접 해보니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문제 출제를 할 수 있다.

 

 

현재, 프리미엄 서비스를 시작하지는 않고 있지만, 관련 예측 기사를 보면 Personalised test, other tools for increasing learning efficiency에 $9.9로 책정하고 있다.

 

 

#모바일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