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러닝(MICRO LEARNING)이란?

마이크로 러닝(Micro Learning)이란, 작은 단위(Small learning unit), 짧고(Short-term), 한번에 소화가능(Digestible)한 학습 컨텐츠/액티비티를 말한다.
최근 교육 영역에서 마이크로러닝은 차세대 교육훈련의 유형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의미단위의 짧은 학습객체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통해 적시적이고 개인화된 학습할 수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왜 마이크로 러닝이 주목받고 있을까?

MS(Microsoft)의 리서치 결과,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들은 다양한 미디어의 간섭 환경으로 인해 집중 할 수 있는 시간이 금붕어보다 짧은 12초라고 한다. 이런 몰입의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교육과정에 주기적인 묵상시간(Quiet time)을 도입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이와 더불어 대량생산 시대의 전통적 교수학습 모형의 비 효율성을 해결하고,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위해 정규 교육과정과 마이크로 러닝을 병행 운용하고 있다.(예, 꺼꾸로 교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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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교육훈련은 높은 비용과, 긴 교육 시간이 필요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업무환경에 끊임없이 반응해서 교육 콘텐츠를 생산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디지털 환경의 발달로 인해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은 다양해졌고, 짧은 학습 시간이 요구되고 있으며,  그렇게 익힌 역량 조차도 수년이 지나면 쓸모가 없게 되었다.

 

2014년, 2015년 ATD에서 발표된 자료에서 교육의 효과성은 On-the-Job Experience 70%, Informal Learning 20%, Formal Learning 10%으로 보고되었으며 ATD에 참가한 기업교육 담당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우리 나라 역시 적극적으로 학습 라이프사이클 내에  비정형적 학습이 도입되고 있다. K-12에서는 꺼꾸로 교실, 기업교육에서는 SeriCEO 등과 같은 비정형 학습 서비스,  대학에서는 정형적 교육과정외에도 비정형적 교육과정, MOOCs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비정형적인 교수학습 방법, 성과 지원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은 적시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Micro Learning 형태를 일부 혹은 총체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마이크로 러닝(MICRO LEARNING)의 특징

2005년 Micro Learning을 주장한 오스트리아의 Theo Hug교수는 Micro의 최소 단위를 컨텐츠 관점에서는 학습객체(Learning Objects), 교수학습관점에서는 역량단위 그리고 개인별 학습으로 구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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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G교수가 제안하는 Micro의 범위를 살펴보면, Example 4는 의미 단위의 학습객체를  Micro라 하고, 토픽이나 상황이 들어가게 되면 Meso 단위로 구분했다. Example 5의 역량 구분은 학습자나 교수자의 최소 개별 역량을 Micro로, 강의 디자인까지 포함하면 Meso, 커리큘럼을 구성하는 수준은 Macro라고 구분했다.

Hug 교수의 마이크로 러닝과 관련된 키워드는 아래와 같다.

  • 시간(Time): 비교적 짧은 노력과 운영비용, 시간소요 정도, 측정가능한 시간 등
  • 콘텐츠(Content): 매우 작은 단위, 구체적인 토픽, 비교적 간단한 이슈 등
  • 커리큘럼(Curriculum): 커리큘럼 중 매우 작은 모듈의 일부분, 비정형적 학습 요소 등
  • 형태(Form): 세분화된 바이트 사이즈의 지식. 작은 단위의 역량 구성요소 등
  • 과정(Process): 구분됨, 동시발생, 상황과 통합된 액티비티, 반복적 방법론, 관심집중 관리, 주목 등
  • 미디어(Mediality): 프린트물, 디지털 미디어 등 다양한 포맷 등
  • 학습유형(Learning type): 반복적, 행동적, 자아성찰, 실용주의적 개념적, 구성주의적, 행동주의적, 액션러닝, 교실수업, 협력학습 등

학습 라이프사이클에서 마이크로 러닝

마이크로 러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 단계별로 적절한 교수학습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마이크로 러닝 L&D 기업 ALLENCOMM에서는 마이크로 러닝 적용단계를 Readiness(준비단계), Discovery(발견단계), Reinforcement(강화단계)로 구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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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준비단계(Readiness)에서는 동기부여를 위한 비디오나 현재 학습자의 진단을 위한 간단한 퀴즈와 전체 학습과정과 전문성 개발을 이해하기 쉽도록 개발된 인포그래픽 그리고 플립러닝의 사전학습을 위한 마이크로 러닝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할 수 있고
  • 발견단계(Discovery)에서는 게임화 기법을 활용하거나 의사결정 시나리오, 비디오 인터뷰, 활용방법에 대한 데모를 제공하는 형태로 교수학습모형을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습객체의 자발적 소비를 높일 수 있다.
  • 마지막으로 강화단계(Reinforcement)에서는 업무현장에서 성과를 지원하기 위한 지원, 자신의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대시보드 기능을 제공해서 지속적으로 학습자가 마이크로 러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국내 교육환경에서는 주로 준비단계와 발견단계에서 마이크로 러닝을 도입하고 있고, 통합된 LMS구축 및 빅데이터 기반의 학습데이터 분석 강화를 통해 강화단계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기업교육에서 마이크로 러닝은 정규 교육과정을 수강하기 전, 동기부여나 사전 학습의 차원에서 제공하는 Readiness(준비단계)에 적용되고 있으며,  IGM 비스킷은 Discovery(발견)단계-디자인 씽킹을 로컬라이징 한 Edu-Solving Model-로 마이크로 러닝을 문제해결 교육의 소재(Materials)로 활용하고 있다.

마이크로 러닝을 도입할 때 고려 해야할 사항(ALLENCOMM)

마이크로 러닝을 사내 교육과정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러닝에 대한 교수/학습모형을 충분히 이해하고 조직내에서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해야한다. 또한 정규 교육과정 운영 시 낮은 참여율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이크로 러닝을 활용한  교육과정을 구성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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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측정(Assess) : 조직의 요구사항과 마이크로 러닝을 활용하여 변화대상 정의
  • 평가(Evaluate) : 정규 교육과정 중, 어떤 교육과정이 가장 참여가 낮으며 그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탐색
  • 구성(Map) : 다양한 토픽과 방법 중 적정한 학습 디자인 구성
  • 정의(Define) : 예산과 시간, 내부 자원 등
더 읽을 거리: 5 Microlearning Commandments To Create You Own Microlearning

마이크로 러닝 특화 LMS-GROVO.COM

대부분의 전통적인 LMS사업자들은 기존 시스템 내에 마이크로 러닝/꺼꾸로 교실 등 최근 부상하고 있는 교수학습모형을 운용할수 있도록 기능을 확장/개선하고 있다.

 

최근 미국 뉴욕기반의 에듀테크 스타트업으로 2010년 창업, 올해 5년 된 기업인 Glovo.com은 마이크로 러닝에 특화된 플랫폼과 콘텐츠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다.  최근 시리즈 C까지 올라가서 $40M(약 500억원)를 추가 펀딩을 받을 만큼 미국의 EdTech 관련 VC들에게는 큰 주목을 받고 있다.

 

Grovo 학습 시스템의 GNB(글로벌 네비게이션 메뉴)는 Learn/ Browse/ Manage로 구성되어 있다. 학습자가 교수자에의해 설계된 교육과정인 Learn(Training)을 활용해서 학습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Searchable Knowledge Base를 Browse를 통해 언제든지 검색가능한것이 강점이다.

 

마이크로 러닝 특화된 서비스 플랫폼  Grovo.com의 가장 큰 장점은 플랫폼과 서비스가 조화롭게 구성되어 있고, 학습자의 학습 로그 데이타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학습 경과와 뒤쳐지는 과목, 참여율이 낮은 학습자의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해준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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