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리터러시 란?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디지털리터리시?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 사회에서 살아나가고, 학습하고, 일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말한다.

 

We define digital literacies as the capabilities which fit someone for living, learning and working in a digital society. – JISC

 

리터러시는 각 시대마다 요구되는 역량이 달랐다.

 

공교육이 시작되면서 3RS(Readings, Writing and Arithmetic) 역량이 중요하게 인식되었고, 1925년 TV가 발명된 이후 비판적인 TV 시청능력, 수용능력을 포함한 TV Literacy로, 1990년대에 들어서는 컴퓨터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 정보통신 리터러시(ICT Literacy),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역량이 요구되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이 아니라 탐색한 정보의 가치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과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자신의 목적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인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에 대한 역량 강화의 필요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각 국에서는 교육에 포함시키고 있다.

 

영국의 교육정보화(Education Technology) 전담 기관 JISC에서는 디지털리터러시를 6개의 요소로 구분하고 있다.

 

six-elements-wide-768x384

  1. Digital Identity and Wellbeing
  2. Information, data and Media Literacies
  3. Digital learning and self development
  4. Communication, collaboration and participation
  5. Digital creation innovation and scholarship
  6. ICT Proficiency

이렇듯 각 시대마다 요구되는 리터러시는 달랐으며, 이는 특정 시대를 사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능력이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한 시대 를 지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면서 요구되는 리터러시는 과거에 요구되어온 리터러시에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이 첨가되는 양상을 띠어왔다.(한정선, 2006)

 

디지털 리터러시가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과거의 역사적 사건을 통해 예측해 볼 수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서 산업혁명과 고용 시장의 변화 그리고 사회 시스템의 변화와 연계해서 향후 몇 회간 이야기를 풀어 나갈 것이다.

과학기술과 산업혁명 그리고 사회 시스템의 파괴적 변화

01-768x523

사진에서 보이는 분은 팀버너스리, 1989년 영국의 컴퓨터 과학자이자 여러분이 사용하는 인터넷 월드와이드웹의 하이퍼텍스트 시스템을 개발했다.

 

컴퓨터는 이미 오래전인 1950년대에 개발이 되었고, 1969년 냉전 시대 미국방부의 필요에 의해 보안성이 강한 네트워크 구축을 인터넷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채 50년이 안된 이야기다.

 

거의 모든 사람들의 손에 들여 있는 스마트폰, 스티브 잡스의 역작 아이폰은 언제 출시되었을까?

 

02-768x530

2007년 6월 29일, 겨우 10여년 전에 출시된 제품이다.

 

스마트폰은 우리의 주변을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

 

03-768x533

이젠 카카오택시 앱을 통해 편리하게 콜택시를 호출할 수 있다. 1588-8282 같은 음성 전화기반의 대리운전 서비스도 이제 카카오 드라이버로 대체되고 있다.

 

쏘카와 같은 차량 공유 서비스, 에어비엔비와 같은 빈집 공유서비스, 이러한 공유경제도 스마트폰으로 쉽게 활용 할 수 있다.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이종간의 융복합, 그로 인한 한치앞을 예측하기 어려운 변화의 시대에 우리는 서 있다.

 

귀를 닫던가, 도전을 즐기면서 헤쳐나갈것인가..개인의 몫이다.

 

이어지는 이야기

  • 1차 산업혁명, 증기 그리고 농민 계층의 몰락
  • 2차 산업혁명, 대용량 발전기 그리고 공장 노동자의 몰락
  • 3차 산업혁명, 재생에너지, 스마트 그리드 그리고 화이트 컬러의 실직
  •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IoT, 이종간 산업의 융합과 초연결, 초지능 그리고 인구 절반의 실직
  • 결론

참고자료

  1. 영국  JISC 디지털리터러시 정보제공 포털 Developing students’ digital literacy
  2. 디지털 리터러시의 중요성
  3. 21세기 지식 정보 역량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개발 연구
  4. 지식 정보 역량 개발 지원을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지수 개발 연구
  5. 디지털 리터러시 – 도구 활용에서 사회문화적 소통까지
  6. 마이크로소프트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전용 홈페이지
  7. 미국 교육부 디지털 리터러시 웹사이트

<관련글>
06.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리터러시
05. 3차 산업혁명과 지식노동자층의 붕괴
04. 2차 산업혁명과 공장노동자층의 붕괴
03. 1차 산업혁명과 농민층의 붕괴
02. 과학기술과 산업혁명
01. 디지털 리터러시 란?

learningspark

Subscribe To Our Newsletter

Get updates and learn from the best

More To Explore

01.EdTech Industry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 디브리핑 소식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 디브리핑 소식 전세계적으로 유행한 감염병 Covid-19로 인해 2021년 글로벌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는 1월 20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 BettFest 방식으로 축소 운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