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는 구글의 문서 도구와 저장 공간이 결합한 서비스다. 폴더 생성, 파일 저장, 문서 작성(Docs, Slides, Sheets), 서식(Forms), 그림 그리기(Drawings), 구글 지도 활용(My Maps), 마인드맵(MindMap), 외부 소프트웨어(3rd Party App) 연동 기능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10기가GByte의 넉넉한 저장 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ec%8a%a4%ed%81%ac%eb%a6%b0%ec%83%b7_2015-01-20_%ec%98%a4%ed%9b%84_9_46_03-1024x582

구글 드라이브의 공유 폴더는 다른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식별하기 쉽고, ‘My Drive’에서는 공유나 참여한 문서의 업데이트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폴더나 문서를 선택한 상태에서 ‘Details’ 메뉴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와 문서에 대한 속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폴더에 대한 관련 정보를 입력할 수도 있다.

 

폴더나 문서 공유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공유하려는 폴더를 선택한 후 초대 버튼을 선택하여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읽기, 쓰기 등 권한을 별도로 부여할 수도 있다.

 

구글 드라이브는 PC 설치·웹사이트·모바일 앱 버전이 있어서 장소나 기기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구글 DOC을 설치하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파일도 구글 문서에서 이용할 수 있다.

 

google

Three Easy Ways to use Google Drive in the Classroom

 

(아래 비디오 외에도 유튜브나 구글 동영상 검색을 하면 교육적으로 어떻게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비디오를 찾을 수 있다.)

learnings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