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서 말그대로 이야기 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라기 보다는 문제를 발견하는 도구라고 할 수 있는데,  자신의 스토리를 작성해보는 과정을 통해 파편화된 사건과 개념, 정보 등이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그 맥락을 실제로 체감할 수 있으며,스스로 만든 스토리의 구성은 주입식 교육에 비해 오래도록 남아 있는 지식이 될 수 있다. 그 과정은 학자가 연구조사를 하고 논문을 발표하는 과정과 다르지 않고, 학습자가 과정 속에 함축된 문제해결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사용자들은 이야기 하고자 하는 주제를 결정하고, 내용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한 다음, 서사 구조(Narrative Structure)를 설계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위한 자료를 만든다.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 여러가지 ICT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데,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으로 미려한 자료를 만드는데 있어서 어도비 슬레이트는 ROI(투자대비 효용) 측면에서훌륭한 도구이다.
지난 2015년 4월 2일,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트, 플래시 등 그래픽 도구로서 유명한 어도비가 비주얼 스토리텔링 앱이라는 카테고리로 Adobe Slate를 출시했다.
Adobe Slate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활용해서 짧은 시간 내에 쉽게 스토리화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어도비 최고 수준의 애니메이션 엔진을 활용하여 자연스러운 모션을 구현했다.
만약, 이미지와 내 목소리를 결합한 스토리텔링을 계획하고 있다면 어도비 보이스도 훌륭한 선택이다.
아래는 어도비 슬레이트를 직접 경험해보고자 만들어본 예제이다.
Lake. KwangGyo by Adobe Slate : https://slate.adobe.com/a/26M9r?v=219
2015-05-20-11-17-33-225x3002015-05-20-11-17-57-225x300
어도비 슬레이트 활용 안내 동영상

다운로드 :
[참고자료]
1. 양미경,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방안 탐색
learnings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