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WIKIPEDIA-참여형 전세계의 모든 지식백과사전

0
2

위키백과Wiki百科, 위키피디아는 2001년 지미 웨일스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며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인터넷 백과사전이다.

 

 

집단 지성의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 라이선스로 배포되는 자유 라이센스 콘텐츠여서 교육 및 창작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위키백과는 비영리 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운영하고, 2012년 3월 기준 으로 영어판 388만여 개, 한국어판 20만여 개를 비롯하여 280여 언어판을 합하면 2,100만여 개의 글이 수록되어 있다.

 

위키백과는 누구나 편집과 관리에 참여할 수 있는 집단 지성적 특징이 있어서 다양한 사고와 관점을 공유할 수 있지만, 편향된 내용도 게시가 될 수 있는 구조(반달리즘,Vandalism)이므로 비판적인 사고를 병행해서 교육해야한다.

 

사용자 대부분은 위키백과를 정보 찾기 용도로 이용하고 있지만, 협력학습이나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도구로도 이용할 수 있다. 협력 학습이나 프로젝트 학습은 참여 학생에게 협업 기회 를 제공하고, 온라인 공간에 남긴 협업 결과를 다른 사람이 활용함으로써 사회적 기여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한다. 위키백과는 모바일 환경에서 검색 , 북마크, 글쓰기 기능 등을 제공한다.

 

 위키 백과(Wikipedia)를 교육에 활용했을 때 유용한 점은 아래와 같다.
  1. 전세계 독자에게 설명해야하므로 과제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2. 다른 사용자가 자기 과제에 도움을 주는 것을 경험할 수 있고 과제가 끝난 뒤에도 협업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다.
  3. 사실에 기초한 글쓰기와 해석의 글쓰기 방식이 구별된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4. 비판적인 생각을 키울 수 있고 그들의 출처에 대해 평가하는 능력을 키울수 있다.
  5. 협업의 방법을 키울 수 있다.
  6. 위키백과의 창조적 작업과정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으며, 위키백과가 어떤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7. 정보소비에 그치지 않고 정보 창작을 이해할수 있다.

learnings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