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Youtube)는 다양한 교육용 콘텐츠를 포함한 지구상에서 가장 인기있는 리소스 웹사이트다. 교육적으로 유용한 1천만개 이상의 비디오가 교육과 관련된 태그로 분류(유튜브 에듀케이션 채널)되어있고, 대부분이 전세계의 교사들에 참여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ec%8a%a4%ed%81%ac%eb%a6%b0%ec%83%b7-2015-09-11-%ec%98%a4%ed%9b%84-3-48-00-1024x652

교실에서 유튜브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WAYS TO USE YOUTUBE IN THE CLASSROOM)

1. 수업 중에서 재미를 줄 수 있는 부분에 비디오를 사용하자

 

대부분의 수업에서 제대로된 비디오를 활용하면 그 수업의 재미와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다. 약간 재미도 있으면서 볼만한 비디오는 단조로운 수업과 난해한 주제를 재미있게 해주고, 학생들은 그 주제에 대한 흥미와 참여가 높아질 수 있다.

교실에서 비디오를 보여주는 일이 어렵고 힘든일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것은 유튜브에서  찾을 수 있고, 아래 웹사이트를 활용하면 더 훌륭한 재료를 쉽게 확보할 수 있다. 아래에서 언급한 웹사이트는 교육과정과 주제별로 분류해서 제공하고 있으므로 큰 노력없이도 수업에 적합한 컨텐츠를 찾을 수 있다.

단, 중요한 것은 효과적인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적합한 비디오를 찾더라도 학습자들이 지식을 스스로 습득할 수 있는 적절한 질문과 활동 계획을 세워야 한다.

 

2. 학생들의 과제나 추천할만한 부가 학습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어 유튜브 플레이리스트(Youtube Playlist)를 활용해보자.

 

어떤 학습자에게는 책을 정독하면서 읽는 것보다, 비디오를 시청하는 것이 학습 효과성이 더 높은 경우가 있다. 이런 특성을 가진 학습자의 경우, 읽고 쓰기와 같은 학습자에게 적합하지 않은 과제를 요청하는 것보다는 학습과 관련된 비디오를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유튜브 플레이리스트(Youtube Playlists)는 교사가 컨텐츠를 스크랩하고 배포하는데 무척 쉽다.  잘 만들어진 플레이리스트(Playlist)의 링크를 전달 하기만 하면 된다.

 

3. 나중에 활용 위해서 수업이나 강의를 녹화해서 유튜브에 저장해두자..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수업 비디오 분석(Self-Reflection)과 꺼꾸로 교실(Flipped Learning)을 위한 컨텐츠 저장소로서 유튜브를 활용해보자. 다운로드 절차 없이 내 계정에 로그인만 하면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세계 최대/최고의 비디오 플랫폼이다.

플립러닝을 위한 가이드 참고: guide on flipped classrooms

 

4. 보다 높은 수준의 활용을 하고 싶을 때는 에듀퍼즐(EdPuzzle)을 활용해보자.

 

%ec%8a%a4%ed%81%ac%eb%a6%b0%ec%83%b7-2015-09-11-%ec%98%a4%ed%9b%84-4-01-00-1024x652

%ec%8a%a4%ed%81%ac%eb%a6%b0%ec%83%b7-2015-09-11-%ec%98%a4%ed%9b%84-4-01-22-1024x652

  • 에듀퍼즐은 가장 중요한 비디오의 일부를 잘라내기 할 수 있고,
  • 음성으로 코멘트를 달 수 있다.
  • 뿐만 아니라, 제공한 비디오를 이해했는지에 대해 평가 할 수 있도록 퀴즈를 출제할 수 있다.
  • EdPuzzle은 학습자가 무엇을 보았는지, 어떤 부분에서 빠져나갔는지를 알 수 있으며, 비디오를 활용한 학습과정의 이력 추적을 통해 그들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다.

OTHER EDUCATIONAL VIDEO RESOURCES

거대한 비디오 플랫폼 유튜브외에도 교육용 비디오를 주제별/교육과정별로 선별해서 제공하는 고마운 서비스를 한번 살펴보자

 

1. 티쳐튜브, TeacherTube

 

TeacherTube는 교사 학생 그리고 부모를 위한 세계 최고의 교육용비디오 커뮤니티라고 부른다. 완벽하게 교육적 컨텐츠에 집중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운영방식이나 등록방식등이 유튜브와 동일하다. common core stnadards와 주단위의 표준 기준으로 브라우징이 가능하고 오디오와 사진과 같은 다른 컨텐츠들도 라이브러리에 포함되어 있다.

티쳐튜브 웹사이트를 통해 어느 비디오건 무료로 활용할 수 있고, 광고가 없는 Pro버전은 년간 $40으로 구매할 수 있다.

 

2.네오 K-12, Neo K-12

 

Neo K-12는 과학 컨텐츠에 강점이 있는 K-12학생을 위한 대규모 교육용 비디오의 컬렉션이다. 이 웹사이트는 주제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다. 대부분의 비디오는 수업시간에 활용이 용이하도록 10분 미만으로 제공된다. 게임과 퀴즈 그리고 수업시간에 비디오를 활용해서 인터랙티브 활동을 할 수있는 컨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3.익스플로러, Explore

 

Explore.org는 교실에 앉아서 야생동물의 삶을 보여줄 수 있는 동물의 캠실시간 방송을 제공한다. 또한 미리 녹화된 교육적인 영상도 제공하고 있으며 길이와 주제를 기반으로 채널의 형태로 탐색하고 열람할 수 있다.

 

4. 테드 교육, TedEd

 

테드교육사이트는 빅아이디어를 널리 확산하자는 테드의 취지로 부터 시작되었으며, 테드교육은 좋은 강좌를 널리 확산하자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 테드교육은 특히 동기유발과 재미있는 교육을 할 수 있는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웹사이트는 재미있고 교육적인 가치가 효과적으로 구성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컨텐츠를 수집하고 있다.

 

5. 제인교육, Zane Education

 

Zane Education는 자막처리된 비디오를 위한 큰 리소스다. 제인교육은 특히 청취력이 낮은 학습자에게 매우 유용하고 영상과 문자를 활용해서 학습효과가 있는 학생들이 활용하면 좋다.

무료버전은 제한된 접근만 가능하다. 하지만 제인 교육이 제공하는 무료 컨텐츠 만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있다. 구독을 원한다면 월 $5로 구독이 가능하다.

 

6. How Stuff Works

 

How Stuff Works 팀은 지금까지 다양한 유형의 광범위한 주제를 대상으로 흥미롭고 값어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왔다. 그들이 제공하는 비디오 컬렉션은 TED Ed처럼 크고, 재미있으면서 동시에 교육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7. PBS비디오, PBS Video

 

PBS Learningmedia는 방송국에서 생산된 컨텐츠를 교육적 목적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재 편집한 우수사례로 회자되고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학년별 주제별로 정렬을 할 수 있고 강의에 학습하기에 아주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다.

 

8. 내셔널 지오그래픽, National Geographic

 

자연과 세계의 문화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 교사와 학생들은 내셔널지오그래픽 매거진을 뒤적거려왔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에서는 원시 야생에서부터 현대 문명까지 수백여개의 믿을 만한 비디오와 풍부한 가치있는 재료들을 웹사이트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9. 나사TV, NASA TV

 

나사TV(NASA TV)는 우주공간에서 탐색하면서 발견한 여러가지 비디오들을 제공하고 있다.

 

10. BBC

 

오랬동안 PBS와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교육자들로 하여금 찬사를 얻어온 서비스였다. 더불어 BBC도 그들이 교육에 활용할만한 비디오 컬렉션을 공유했다. 영국의 학년급 분류체계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탐색을 통해 어느 과정이 적합한지를 쉽게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