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WA는 에듀테크에서 새로운 구원투수가 될 수 있을까?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YWkvGDRXelhLP5Ea-4cGTjj6WWNs8eVK3G9QptW6ibKZD0_zTv94y_uFoSpt1-VggpV31zbRy_2Stck6AZ5vBZUGgtuIDXnC6VeL13yy9fAa-x0lK_LKlC5wmokWff-fTPsV1k66

모바일 환경에서 서비스를 고려할때 마다 반응형웹으로 모바일웹(Mobile Web)만을 지원할 것인지 아니면 모바일앱(Native or Hybrid App)도 개발할 것인지에 고민을 하게 되는데 이때 우리의 선택을 가름하는 몇가지 잣대는 다음과 같다.

ㅇ 푸시, 카메라, 각종 센서를 활용한 기능과 같은 네이티브앱에서만 동작되는 서비스의 필요 여부

ㅇ 결제 기능 탑재 여부

ㅇ UI/UX를 통한 차별화 여부

ㅇ 개발 예산

알다시피 모바일앱 특히 네이티브앱(Native App)의 장점은 여러모로 탁월하다. 충분한 예산 혹은 수익이 보장된다면 모바일앱은 필수적이다. 그럼에도 모바일앱 개발을 망설이게 되는 이유는 비용의 문제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및 개발 환경의 상이성으로 인한 개발자 수급, App Store에 등록하고 유지하는 일에 대한 번거로움 등 다양한 문제들 때문이다.

2015년 구글이 이러한 앱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제안을 하게 되는데 그 개념이 바로 PWA(Progressive Web App)이다. 이 개념은 기존 모바일웹과는 다른 몇가지 장점을 갖고 있는데 그 장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ㅇ 오프라인에서 구동 가능

ㅇ 앱과 같은 인터페이스 구현 가능

ㅇ 푸시 및 카메라 및 몇가지 센서 활용 가능 (OS에 따라 다름)

ㅇ 앱스토어 등록 필요 없음

ㅇ 기존 웹개발 방식으로 개발

ㅇ 자동 업그레이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려면 아래 URL로 들어가서 읽어보길 바란다.

https://hackernoon.com/progressive-web-apps-core-features-architecture-pros-and-cons-4168848fd225

에듀테크에서 PWA가 유용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은 콘텐츠 때문이다. 에듀테크의 대부분의 서비스는 콘텐츠와 결합되어 있다. 콘텐츠는 그 자체로 무겁기도하고 전송하는데 있어 많은 비용을 발생시킨다. 팟캐스팅이 유용한 이유는 콘텐츠의 다운로드를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PWA가 팟캐스팅과 같이 별도의 앱개발없이도 에듀테크 서비스에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면 이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Html5와 PWA의 결합은 꽤 흥미로운 주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이다. 이후 탄생하게 될 새로운 에듀테크 기술은 아마도 이런 방식으로 출현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PWA는 여전히 브라우저의 기능성에 의존하고 있어 Google, Apple과 같은 모바일 플랫폼 강자들의 합의에 따라 그 발전 여부가 결정될 것이다. 다행스러운 것은 Apple또한 Safari에서 PWA를 지원하기 시작했고 조만간 WebRTC와 같은 방식의 표준 합의를 이룰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전망이다.

https://medium.com/@firt/progressive-web-apps-on-ios-are-here-d00430dee3a7

시간이 된다면 이 기술의 의미와 활용방안에 대해서 좀 더 다뤄볼 생각이다.

출처 : 쑥갓선생

Subscribe To Our Newsletter

Get updates and learn from the best

More To Explore

01.EdTech Industry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 디브리핑 소식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 디브리핑 소식 전세계적으로 유행한 감염병 Covid-19로 인해 2021년 글로벌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는 1월 20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 BettFest 방식으로 축소 운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