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이러닝 서비스 프로세스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예전에 내부 부서원들 교육과 역할 정의를 위해 만들었던 자료입니다. 고용보험 환급을 위한 이러닝 서비스 프로세스를 부서별로 역할을 구분해서 정리한 것입니다. 영업을 시작으로 최종 월간보고 후 정산까지 대략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서, 부서간의 역할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지만 큰 틀은 비슷비슷할 것입니다.

각각의 블록이 하나의 단위 업무이고, 단위 업무마다 매뉴얼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프로세스가 모여 ‘서비스화’ 되는 것입니다. 운영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모든 프로세스가 유기적으로 연동되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고객경험이 최적화 되는 것입니다. 블록들 중 몇 가지만 삐그덕거려도 고객은 불쾌한 경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객은 고객사일 수도 있고, 학습자일 수도 있고, 둘 다 일 수도 있습니다. 비용을 지불하는 주체가 동일하냐에 따라서 구분될 수도 있고요.

이러닝 서비스의 흐름을 파악하길 원하는 분들께 도움될 수 있는 자료라 공유합니다. 과거에 만들었으나 제 구글 드라이브에만 저장되어 있는 다양한 것들을 하나씩 끄집어내서 세상에 흩뿌려야겠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겠지요. 저의 보잘 것 없는 지식과 경험이라도요. 그렇게 세상은 조금씩 좋아지겠지요.

 

출처 : 오픈랩

Subscribe To Our Newsletter

Get updates and learn from the best

More To Explore

01.EdTech Industry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 디브리핑 소식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 디브리핑 소식 전세계적으로 유행한 감염병 Covid-19로 인해 2021년 글로벌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는 1월 20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 BettFest 방식으로 축소 운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