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Math, MicroLearning기반의 자기주도적 수학학습 플랫폼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국내에도 다양한 혁신적인  교육 서비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이라는 도전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한 젊은 친구들의 후레시한 Brain에서 생산되어지는 독창적 서비스들은 가끔씩 놀랠 경우들도 있습니다.
좋은 현상이지요~

사례분석을 취미로 하는 저의 경우 국내 서비스는 많은 분들이 평가하고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서비스에 포커스를 맞추어 왔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1학년, 초등학교 4학년 자녀를 둔 아빠로서 방학기간에  아이들 스스로 수학공부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한번 찾아보고 싶었습니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프로젝트 초반 선제안에 참여했던 EBS math서비스를 다시 한번 들여다 봤었는데, 휴~ 학습자를 중심으로 엄청난 속도로 진화/ 발전하고 있는 것에 깜딱~~~ 놀래서 다시 한번 자세히 들여다 보려고 합니다.
자녀를 두신 부모중에서 수학에 관련해서 아이들에게 학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고 계신 분은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자신감을 살짝 내비쳐봅니다.
EBS Math 사이트에 들어가면 친절하게 <EBS Math 사이트 이용안내>가 잘되어 있으니 그 부분을 참조하셔도 큰 도움이 될듯합니다.
EBS Math 서비스의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 목표와 미션은 서비스의 성격을 규정하므로 맨 처음 그 서비스의 목표와 존재이유가 무엇인지를 한번 들여다 보는것도 중요합니다.
혼자서도 학습이 가능한 수학!
학교에서의 수학 수업은 재미있게, 집에서의 수학공부는 이해하기 쉽게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키워주는 자기주도 수학학습 지원사이트

서비스의 특징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홍보책자도 제공하고 있으니, 한번 보세요.
기능적인 편의성을 설명하기 전에, 콘텐츠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3분 ~ 7분사이의 동영상으로 구성되어 있고, 방송에서 사용된 동영상뿐만 아니라 수학사이트를 위해 자체 개발한 동영상도 있다고 합니다.
콘텐츠의 주 목적이 개념에 대한 확실한 이해이다 보니, Fact자체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배경에 대한 지식도 같이 전달되어 훨씬 이해하기가 쉬운것 같네요.

EBS Math소개 페이지에서는 이 프로젝트의 추진배경을 설명해주고, <What’s New>을 통해 기존 서비스들에 비해서 어떤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M노트>
라는 메뉴에서는 EBS Math의 고품질의 콘텐츠 이외에도 콘텐츠를 활용해서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소개해주고, 학습자 스스로가 EBS Math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활용해서 Drag & Drop이라는 아주 쉬운 UI로 학습노트를 만들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M노트를 내 계정에 저장해두면 언제 어디, 어느 디바이스에서건 끊김없이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하니, 편리하겠네요.

잘 만들어진 M노트는 공유할 수 있고, 공유한 주위 수학천재들의 M노트를 활용해서 학습을 함으로써 수학공부의 지름길을 발견할 수 있겠죠^^
캡쳐화면처럼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사용하기 위해서 만들고 공유한 M노트와 학생이 직접 만들고 공유한 M노트가 하나의 콘텐츠로 같이 서비스되는군요.
여기서 약간 아쉬운 점은, 이미 스크랩횟수와 추천하기, 그리고 Social Media에 공유한 정보가 DB에 쌓이고 있을ㅌ테니, 이를 기반으로 Gamification전략이 좀더 반영되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이 공유한 M노트의 Rank를 목록화면에서 Gamificatioin 전략이 노출이 되면 공유하는 학생에게는 동기부여를 자극하고, M노트를 활용하는 학생에는 검색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풀이 서비스
타 서비스와 비교해봤을때, EBS Math의 문제풀이 서비스는 기존 국내의 여타서비스와는 다르게 문항 하나하나가 교육과정 체계에 기반하여 문항별, 수준별로 정의되어 있어서 학습과정에서 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반복/ 심화학습을 하는데 더욱 효과적인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타 서비스들은 문제지 단위로 제시되고 문항별로 쪼개져서 서비스 하는 경우는 예전에는 없었는데, 지금의 현황은 잘 모르겠네요^^)

전체화면에서 문제풀기 확대/축소 그리고 채점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관콘텐츠의 경우에도 현 문제의 메타데이터의 분류를 기반으로 연관 문제들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맵
또한, 학습자가 학습의 시작점과 현재 학습 지점을 정확하게 알고, 이를 기반으로 선행/후행/좌우 확장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Map별, 학년급별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맵에서 해당 영역을 아래와 같이 클릭하면 Slide down이되면서 EBS Math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바로 열람할 수 있도록 쉬운 UI를 제공해주는 군요.

학습창
아래는 본격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학습창입니다.  일반적인 학습창의 기능인 화질 선택, 전체화면, 이동시간 (Time Jump)설정을 제공해주고있습니다.
재미있는것은 학습을 하면서, 이 부분은 다음에 다시 시청해야겠다라고 한 부분은 웹갈피를 활용해서 구간정보를 북마크 해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관콘텐츠 보기를 클릭하면 지금 시청하고 있는 콘텐츠와 연관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네요.

마이페이지
EBS Math에서 학습을 하는 모든 활동에 대해서 마이페이지에서는 그 기록을 열람할 수 있으며, 스스로 목표 수립을 하고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시계열별 진행상황 체크도 하는 재미난 UI를 제공해주는군요.
보다 Gamification 전략을 구체화 하기위한 Profile 전략, 학습목표를 관리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할수 있도록 독려해주는 시스템적인 전략에 대한 부분이 좀더 강화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다른 회사이 학습서비스에서 흔히 제공하는 마이페이지의 기능보다 훨씬 재미있는 기능들이 있는데, 좀더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면 학습자들의 학습 시작점은 마이페이지가 될 수있을 거라고 보여지네요~

워낙 재미난 기능들이 많아서 글이 길어집니다. 마지막으로 두개만 더 소개하고 마무리 할까 합니다. 
선생님 커뮤니티
수업시간에 EBS math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선생님간/선생님과 EBS간의 커뮤니티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보다 유용하고 지속적인 생명력을 보장하는 서비스로 진화발전은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겠죠~

이주의 수학문제
학습자의 활용확대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들도 진행하고 있지만, 매주 제공되는 <이주의 수학문제>는 은근 중독성이 있네요. 랭킹과 참여현황을 실시간으로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참여의지도 강한것 같구요. 학습자의 참여율을 고려해서 Daily기반으로 확대도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는 Lovemark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BS Math 
교사/ 학생을 위한 사이트 이용안내가 무척 잘되어 있어 좋습니다. 단,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조력자의 역할의 대부분은 학부모들이 라고 생각합니다. 집에서도 유용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학부모를 위한 EBS Math안내 서비스가 좀더 강화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국가가 지원하고 EBS가 주관하는 EBS Math서비스는 좋은 품질의 콘텐츠와 사용하기 쉬운 UI, 그리고 학습을 용이하게 해주는 기능이 잘 조합된 잘만들어진 서비스라고 추천하고 싶네요.
이번 방학에는 수학은 EBS Math를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봐야겠습니다.
EBS Math 100점 만점에 100점~ 

 

Subscribe To Our Newsletter

Get updates and learn from the best

More To Explore

01.EdTech Industry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 디브리핑 소식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 디브리핑 소식 전세계적으로 유행한 감염병 Covid-19로 인해 2021년 글로벌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는 1월 20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 BettFest 방식으로 축소 운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