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과정별 마인크래프트 활용 사례 분석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2009년 5월에 Laptop용/ 2009년에 iOS/Android 버전이 릴리즈된 바 있는 마인크래프트 관련 두번째 포스팅입니다. 
 
첫번째 주제는 화두만 던지고, 개요만 설명했던것 같습니다.
오늘은 마인크래프트의 교육적 활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과목별로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본 자료는 Academia.edu에 등록된 학술자료를 참조해서 제 의견/아들의 경험을 보태서 작성된 자료입니다. 원문을 보실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마인크래프트는 레고블록의 후광효과에 힘을 입어서인지는 몰라도, Minecraft EDU라는 타이틀을 달지 않은 상업용만으로도 다른 게임에 비해 유해성이 덜하고, 유용하다는 장점있습니다.
이 게임을 익히기 위한 방법으로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한 Peer Coaching이 워낙 보편화되어 Youtube 내에 약 7000여개의 튜토리얼 동영상들이 등록되어 있다고 하는군요. 마인크래프트 동영상 업로더들 중에서도 스타급들이 있어서 이들은 튜토리얼 동영상 만으로도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하는데, 아래 인물이 가장 HOT한 마인크래프트 Celibrity라고 하네요.(아들로부터 받은 정보입니다.^^)

이런 동료간의 학습, 쉬운 인터페이스에도 불구하고, 심도깊은 교육과정이 적용된 마인크래프트 활용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마인크래프트 전담교사가 있어야 합니다. 이어질 과목별 마인크래프트 활용 교육 사례를 보시면, 왜 전담교사가 필요한지, 저와 의견을 같이 하실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교육용 도구로서 마인크래프트는 마인크래프트에듀라는 교육용으로 수정된 버전의 웹사이트와 위키, 구글 그룹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생물학, Biology
마인크래프트는 혈관 시스템, 신경조직과 세포 조직을 포함한 인간신체 지도과 관련된 게임 환경을 현재 개발중에 있다고 합니다. 이 게임환경은 상업용 마인크래프트에 포함되지는 않으며, 학생들은 3차원 환경에서 자유자재로 이동하면서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영화 Fantasic Voyage와 유사하다고 하는데,  아픈 친구를 치료하기 위해 학급 동료들이 퀴즈를 풀고, 여행 도중 만난 박테리아/ 바이러스와 싸우는 스토리텔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직 개발중이라고 하니, 릴리즈 되면 교육적인 활용도가 높을것이 확실해보이네요.

 
 
 
 
 
 
 
 
2) 생태학, Ecology
마인크래프트는 가장 강점은 Biological Sciences 특히 생태학입니다. 마인크래프트의 생물계는 식물, 동물 그리고 토양 조직과 같은 것 지구상의 기후조건과 유사합니다.  마인크래프트의 생물군계는 지도생성자(Map Generator)에 의해서 창조되고 각자 다른 고도, 온도, 습도, 나뭇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실에서는 이런 생물군계 Map Generator가 선생님이 되고 학생들이 직접 농사를 지어보는 방식의 수업을 진행한다고 하네요.

3) 물리학,  Physics
마인크래프트의 컬러시스템을 활용하여 색의 배합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고, 해가 뜨고 질때의 상황에 따라 빛의 굴절이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대한 학습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Command key를 활용해 쉽게 적용 가능하다고 아들이 이야기 하는데…언제 그런건 배웠는지 신기합니다. 아들 말로는 일전에 웹사이트에 돌아다니는 튜토리얼 PDF문서를 하나 구해서 줬더니 그기서 배웠다고 합니다.

4) 화학, Chemistry

Stephen Elford라는 호주 초등학교 교사는 Game Players가 참가한 환경에서 간단한 조작을 통해 고체/액체/기체로 변화되는 시뮬레이션 환경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학생들은 그 영역에 들어가서 화학 반응에 대한 변화를 직접 경험 해볼 수 있다고 하네요…도대체 안되는게 뭔지

5) 지질학과 지리학, Geology and Geography
절벽, 언덕, 산, 평원 등은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생성되어지기도하고 각 마인크래프트의 지도는 각자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죠?. 해변은 바다 혹은 호수가 생성된 이후 만들어지고, 만약 호수가 눈에 덮여있으면 주위가 얼게된다고 합니다. 이 역시 아들에게 물어봤더니 그것도 명령어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하네요. 더욱 기가 막힌 기능은 실제 GIS정보를 적용(Import)하면 실 지역과 동일한 (대기)환경조건을 만들수 있다고 합니다. 
 
 

아들래미한테 니가 만든 마인크래프트 결과물 좀 보여줘봐했더니…주저리 주저리 캡쳐받아서 줍니다. 아빠한테 인정받아 기분좋은가봅니다. 

요즘은 마인크래프트 분석하고, 포스팅 하느라 자주 아들에게 물어봤더니, 아들의 어께에 힘이 팍팍 들어가 있습니다.

 

Subscribe To Our Newsletter

Get updates and learn from the best

More To Explore

01.EdTech Industry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 디브리핑 소식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 디브리핑 소식 전세계적으로 유행한 감염병 Covid-19로 인해 2021년 글로벌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는 1월 20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 BettFest 방식으로 축소 운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