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에듀…. 과연 그게 안전한 게임일까?

Share This Post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kedin
Share on twitter
Share on email

마인크래프트(MineCraft), 방과후, 아들과 친구들이 뭉쳐서 맨날 아이패드를 들여다보던 그 게임!!!

틈만나면 Garage에 모여 스티로폼으로 마인크래프트에서 만들어보고싶은 성을 만들기도 하고, 가끔은 Sleep Over하면서 진지하게 토의하기도 했던 그 게임….? 그게 뭘까요?

많이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한번 정리 해보고자 합니다.

공식웹사이트 : minecraft.net 

제가 궁금해하는 세가지 이슈를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졸필이지만 함께 그 교육적 가능성을 탐색해보시길~~
1.마인크래프트에듀가 도대체 뭐지??
2.그놈이 정말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이 없는거야??
3.학교에서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해서 수업을 한다는데 도대체 어떻게 한다는거지?


1.마인크래프트에듀가 도대체 뭐지?? 

게임기반학습/문제기반학습/미션기반학습!!!! 이런 분류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공식웹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레고가 엄청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가상환경 기반의 레고 모델을 고심하고 있을때, 뜬금없이 스웨덴의 개인 개발자 Notch가 2009년 5월 17일에 마인크래프트 알파버전을 내놓았습니다. 공식적으로 출시한것이 2011년이었습니다.

머리터지게 고민하고 있는데 듣보잡 개인개발자가 블록타입의 게임을 알파버전으로 출시해버려 레고를 힘빼버린 이런 사례를 보면 비즈니스는정량적이고 공학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이런 Luck이 항상 존재한다는게 위험요소이자 매력요소인것 같애요.


마인크래프트는 마치 레고블록과 같은 가상환경에서 무언가를 짓는 게임입니다. 플레이어가  탐험하고, 리소스를 모으고, 만들고 전쟁을 할 수 있는 형식인데, 특정 게임의 최종 목표를 가지고 게임을 진행한다기 보다는 플레이어가 스스로 목표를 설립하고 수행하는 플레이어의 자유도 기반의 게임입니다.

간단하게 재미난 동영상으로 한번 둘러볼까요?


마인크래프트에는 여러개의 게임 모드가 있다고 합니다.

Survival Mode / Creative Mode / Hardcore Mode/ Spectator Mode

직접해보진 않고 문서상으로만 봐서 자세히 설명하긴 어렵지만, 서바이벌 모드는 로빈슨 크루소 처럼 자연환경에서 만들어진 자원-예를 들어 나무나 돌과 같은-을 활용하여 특정 블록을 만들수 있습니다. 게임의 재미를 위해 지도상의 음침한 곳에는 몬스터가 있기때문에 플레이어는 밤에는 피난처를 만들어야 한다고 하네요.

크리에이티브 모드는 플레이어가 대부분의 리소스와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으며, 이 모드에서는 플레이어가 Building을 하거나 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차츰 서바이벌 모드에서부터 Spectator Mode로 구분되어 있답니다.

기본적으로 창조의 개념을 가진 게임이다보니 구글링을 통해 평판에 대한 수소문을 해보니, 다른 여타 게임보다는 안전한 게임이라고 이구동성으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Minecraft extends kids’ spatial reasoning skills, construction skills and understanding of planning,” said Eric Klopfer, a professor and the director of the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s Scheller Teacher Education Program. “In many ways, it’s like a digital version of Lego.”

People play games because they are challenging, fun and provide social interaction with other gamers – just like soccer. You might argue soccer is physical and outside. Yes, but in soccer, you don’t have to calculate the dimensions of a pitch or design the worlds most amazing stadium, so please – games are not purely Kinesthetic learning (also known as tactile learning). This is just one learning style in which learning takes place by the student carrying out a physical activity. I might also argue the brain loves a good work out, and few parents worry about chess. There are many learning styles. Humans don’t use or exclude any particular one by choice.

마인크래프트 에듀는 

전세계적으로 30 million사용자가 학습도구로 사용하고 있으며, 마인크래프트 게임경험을 기반으로 교육의 목적에 적합하게 조정된 서비스입니다. TeacherGaming이라는 조직이 교육적 목적으로 조정하는데 참여했다고 합니다. Teacher Gaming 사이트를 들어가보시면 마인크래프트 이외에도 우주선 쏴올리는(Kerbal Edu) 교육용 게임도 현재 육성중인것으로 파악됩니다.

마인크래프트 에듀는 현재 40개의 국가에서 교사들이 언어, 역사, 아트 영역에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City Planning, Environmental Issues, 미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고 하네요.

아래는 동영상을 통해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해서 담당 선생님께서 아이들과 함께 미션 기반의 문제 해결과정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저의 아들의 경우,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더 잘하기 위해서 유튜브 동영상을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찾아보면서 자신의 게임실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아들아!! 아빠보다 낫다!!

대부분의 유튜브 동영상은 영어로 되어있고, 자연스럽게 영어를 가까이 하게 되더군요 

해외에 있을때는 한국책을 구할 수가 없어서 마인크래프트 관련 원서 책을 몇권 사줬는데 이또한 알아듣는지 모르겠지만, 열심히 읽더라구요.

이런 저의 상황을 비추어보면 Language영역 중 Listening은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 같구요. 조금더 깊이 있는 내공이 필요하게 되면 마인크래프트 에듀의 채팅방을 활용해서 지구 반대편에 있는 아이들과도 소통하는 시간이 멀지 않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인기를 반영하듯이 유튜브에서도 마인크래프트 인기 비디오 페이지를 따로 제공해주고 있으며, 마인크래프트 튜토리얼 동영상 제작을 통해 인기스타가 된 사례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에듀는 서버 라이센스와 게임라이센스로 나누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서버 라이센스는 1개당 $41, 게임 라이센스는 1유저당 $14입니다.


서버 라이센스는 마인크래프트 클래스를 운영하기 위한 기능과 콘텐츠 그리고 관리 툴이 서비스 되고 있으며, 게임 라이센스는 사용자별로 실질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구조입니다.
자세한 가격정책은 아래 링크를 활용하세요~~ 참고로 교육용이라도 홈스쿨 부모들 또는 개인사용자는  Mujang에서 판매하는 유료라이센스를 구매하셔야 한다는 군요.
https://minecraftedu.com/faq#question2-2

아래는 마인크래프트를 운영하기 위한 최소 컴퓨터 사양이구요.
A Windows, Mac or Linux computer (desktop or laptop)
2 GB of RAM or greater
Intel Pentium D, AMD Athlon or greater processor
200MB free hard disk space or more
Java 6 Release 45 or later (including Java 7)

“저..아들한테 배워 마인크래프트 강사 할까봐요 ㅎㅎ”

기사참조: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45852.html

다음 포스팅에는 정말 안전한거 맞아? 라는 자료들을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ubscribe To Our Newsletter

Get updates and learn from the best

More To Explore

01.EdTech Industry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 디브리핑 소식

글로벌 최대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 디브리핑 소식 전세계적으로 유행한 감염병 Covid-19로 인해 2021년 글로벌 에듀테크 박람회 Bettshow는 1월 20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 BettFest 방식으로 축소 운영되었습니다.